[중급회계] 회계의 의미 (부제. Accounting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중급회계]
회계의 의미
(부제. Accounting을 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회계(Accounting)란 정보이용자가 합리적인 판단이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적 사건이나 정보를 식별하고 측정하여 전달하는 과정이다. 아래 Wikipedia의 정의를 보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데, 경제적 실체의 경제적 또는 비경제적 사건을 측정, 프로세싱, 의사소통 과정을 거쳐 채권자나 투자자 또는 정부 등에 전달하는 과정을 총 망라하여 회계라고 하는 것이다.
Accounting or Accountancy is the measurement, processing, and communication of financial and non financial information about economic entities[1][2] such as businesses and corporations. Accounting, which has been called the "language of business",[3] measures the results of an organization's economic activities and conveys this information to a variety of users, including investors, creditors, management, and regulators.[4] Practitioners of accounting are known as accountants. The terms "accounting" and "financial reporting" are often used as synonyms.
Source. https://en.wikipedia.org/wiki/Accounting
# 회계에 대한 나의 생각
사실 필자도 회계에 입문한지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그동안은 자본주의 시장에서 너무 무지하게 자라지 않았나 하는 후회가 들기도 힌다. 대학교때 회계 수업을 듣기는 했으나 사실 전혀 관심도 없었고 그러다 보니 공부도 하지 않았다. 이제 서른 중반을 넘기면서 공부를 시작하다 보니 왜 이렇게 중요한걸 이제 시작했을까 하는 후회도 드는 것도 사실이다.
회계를 공부하면서 그동안 몰랐던 경제적 사건이나 회사 운영 등 내가 평소에 놓치고 있었던 경제적 이슈에 대해서도 회계를 모르고는 어떤 문제인지 감도 오지 않을 뿐더러 그 물밑에 숨겨진 의미를 이제야 조금씩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회계를 모르면 비즈니스의 언어를 모른다는 말은 정말 틀린말이 아니다. 늦었다고 생각될 때가 가장 빠르다고 생각하고 다시 시작해 보자.
재무보고서는 기본적으로 회계를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작성되지 않았다. 재무제표의 가정은 합리적인 지식인이 분석하여 유의적인 이해를 도출할 정도의 정보의 질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어느 세상이나 기득권의 세상에 발을 담그기 위해서는 고상하고 어려운 말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