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ust(신탁)와 Agent(대행)의 차이점? (부제. 이 중요한 권한의 유무가 있다고?)

Trust와 Agent의 차이점? 
(부제. 이 중요한 권한의 유무가 있다고?)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누구는 신탁성 투자를 했다더라, 다른 사람은 Agent에 맡겼다더라 이런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투자 관련 이야기를 할 때 자주 사용하는 단어인 Trust (신탁)와 Agent(대행)에 대해 알아보자. (사실 필자도 공부하기 전에는 이 둘이 뭔 차이가 있는지도 몰랐다.)

※ Trust (신탁자)로부터 자산 투자를 하는 사람을 Trustee(신탁 관리자)라고 한다.

※ A trustee is the person or entity entrusted to make investment decisions in the best interests of plan participants. (Source Investopedia.,com click!)


  일단 신탁(Trust)와 대행(Agent)의 가장 큰 차이점은 투자운영관여(with administration involvement)의 유무인데, 투자를 위해 돈을 맡은 증권사 또는 은행 직원은 신탁(Trust) 경우 투자운영에 관여할 수 있고, 대행(Agent)는 반대로 관여할 수 없다. 미국 퇴직연금 401K도 신탁으로 운영되는 제도 중 하나이다.


  투자운영에 관여할 수 있다는 말은 증권사 직원이 신탁된 돈을 자신의 판단하에 펀드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되는 것이고, 반대로 대행(Agent)처럼 투자운영 관여할 수 없다면 투자전 Agent는 고객에 투자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나 고객의 최종 결정 승인을 얻은 후 투자를 대행할 수 있다.


  만일, 정부 기관에 기부를 한 경우 기부자는 불입한 돈에 대해 Trustee 또는 Agent를 지정할 수 있는데 이때 Trustee를 선택할 경우 정부가 돈을 투자하여 수익금을 포함한 돈으로 기부된 목적하에 사용할 수도 있고, Agent를 선택한 경우는 투자에 대한 대행(승인 획득 필요)만 가능할 뿐이다. (Agent Donation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는 아직 모름... 추가 공부 필요)


  어떠한 투자상품이 신탁 상품인지, 대행 상품인지 한번 구분해 본 후 투자할 수 있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