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매출원가(COGS, Cost Of Goods Sold)란? (부제.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 차이)

[실무] 매출원가(COGS, Cost Of Goods Sold)란?  (부제.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 차이) 1. COGS란?   매출원가(Cost Of Goods Sold)란  당기  매출을 올리는데 직접 기여된 판매 제품ㆍ상품 또는 서비스의 원가 를 말한다. (지금 생각해 보니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영어로 Cost of Goods Sold 「판매된 제품의 원가」 즉, 「매출원가」라는 말에 압축되어 설명 되어 있긴 하네요.)    일단, 머리 아프겠지만 매출원가 식을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한다. 공부하다 보면 왜 이 식이 중요한지 깨닫게 된다... 제조회사/유통/서비스 회사 세 가지 경우 매출원가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세요. (제조회사 경우 ) 기초제품가액 + 당기제품제조원가 - 기말제품가액 =  매출원가 (유통회사 경우) 기초상품가액 + 당기총상품매입가액 + 당기매입부대비용 - 기말상품재고가액 =  매출원가 > 상품을 판매 가능한 장소 (물류창고, 매장 등)까지 입고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한 비용은 모두 매출원가에 가산 (서비스업 경우) 제조업이나 유통회사와는 결이 다르므로 마지막단에 살펴보자. 일단 매출원가의 개념을 잡으려면 기본적으로 제품/상품을 기준으로 먼저 기초를 잡자.   : 위 식을 설명하면 기초제품에 당기 생산한 (또는 구매한) 제품을 더하고 당기말 기말제품을 빼면 매출원가가 나온다. (이게 처음 공부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헛갈리니, 원래 그렇구나 생각하면 된다.) 일단 처음에는 당기에 판매된 재고가액이 매출원가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는게 편할 것이다 .   제조회사 제조원가 기준으로 설명하면, 당기에 판매된 재고 (COGS)는 재료비(Material Cost), 노무비(Labor Cost), 경비(Overhead Cost) 3요소로 구성되었습니다. 재고를 생산하는데 들어간 원가인 재고가액이 판매 되는 시점에 매출원가로 전환되게 됩니다. 반대로, 판매되지...

[FAR] Percentage of Completion VS Completed Contract Method (부제. Long Term Construction 회계처리)

[FAR] Percentage of Completion 
VS 
Completed Contract Method
(부제. Long Term Construction 회계처리)

※ 아래 내용은 모두 Farhat's 유툽 영상을 이해한 후 정리 한 것임
     (영상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Percentage of Completion란?

  장기(Long Term) 프로젝트 공사/인프라 건설 등에 수익과 비용 인식이 진행결과(progress)에 따라 인식하는 것을 말함. 당연히 수익/비용 발생과 진행상황간 관련성이 아주 높아야 함
→ 계약에 명시된 Progress에 따라 수익/비용을 단계적으로 인식


  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함

ⓐ 고객과 건설사는 계약서상 시행 가능한 제품 또는 서비스, 대가의 교환, term에 대한 합의를 구체화 해야함

ⓑ 고객사는 계약서상 의무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함

ⓒ 건설사는 계약서상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Completed Contract Method란?

 단기(Short Term) 계약시 의무를 이행 완료된(판매) 시점을 기준으로 수익을 단 한번에 잡는다. 그리고 비용을 모아나가지만 중간에 손익계산서 매출, 비용, 손익에 영향을 주는 청구나 크레딧을 잡지는 않는다. (이때까지는 B/S상 자산과 부채에만 영향 미침)
→ 계약에 명시된 의무를 completed 했을 때 수익/비용을 한번에 인식

언제 사용해야 하나? 아래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하면 된다.

ⓐ 단기계약인 경우

ⓑ 위의 Percentage of Complete method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 일반적인 상황이나 비즈니스 리스크를 벗어난 고유위험이 계약에 존재하는 경우




#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나의 생각

  원가를 계산해야 하는 실무적인 회사 입장에서는 대체적으로 1년 단위로 수익을 기록해야 유리하다. 그래야 수익이 나고 주주들이 봤을 때  해당 회계기간에 수익이 났다는 것을 확인하고 건실한 회사로 보는 선순환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헌데 2년간 현금(자산) 지출은 발생하여 현금 잔고는 줄어드는데 수익으로 전환이 안되면 회사 입장에서는 불리한 상황인 것이다. 당연히 연단위 원가 예상도 더 어렵기도 하다. 

  Percentage of Completion은 대기업과 같이 Inherent Risk가 상대적으로 적고 프로세스가 잘 정립된 경우 사용할 수 있지만 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복잡한 계약사항을 다 이행해야 하고 복잡한 회계처리가 수반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역시나 세상에 공짜는 없다.



# Percentage of Completion 공식



# Percentage of Completion 관련 문제







# Percentage of Completion 관련 문제

11. Mill, which began operations on January 1, year 1, recognizes income from long-term construction contracts under the percentage-of-completion method in its financial statements and under the completed-contract method for income tax reporting. Income under each method follows:

Year 1:
Completed Contract: $0
Percentage-of-Completion: $300,000

Year 2:
Completed Contract: $400,000
Percentage-of-Completion: $600,000

Year 3:
Completed Contract: $700,000
Percentage-of-Completion: $850,000

The income tax rate was 30% for year 1 through year 3. For years after year 3, the enacted tax rate is 25%. There are no other temporary differences. Mill should report in its December 31, year 3 balance sheet a deferred income tax liability of

a. $87,500
b. $105,000
c. $162,500
d. $195,000


<해설>

******** 스크롤 다운 하면 답이 보입니다 ********

핵심은 회계 수익 인식과 조세당국 수익 인식 차이


ⓐ. 회계 X3년까지 수익 총: 1,750K USD
     ; 300K + 600K + 850K
     

ⓑ. TAX의 X3년까지 수익 총: 1,100K USD
     ; 0 + 400K + 700K 


ⓒ. ⓐ - ⓑ = 650K Temporary Difference

ⓓ Temp Diff X 미래 세율 (25%) =  162.5K USD
     = Differed Tax Liability

***************** 여기까지  ******************



# Source 강좌

Percentage of Completion  

Completed Contract Method

댓글